중국 패션 플랫폼인 Shein이 유럽 연합 내에서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월평균 1억 80만명의 방문을 기록하며, 이는 디지털 서비스 법(DSA)에서 정의한 ‘gatekeepers’ 한도를 두 배 이상 초과하는 수치다. 이에 따라 Shein은 매우 큰 온라인 플랫폼(VLOP)로 지정되어 엄격한 통제 조건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Shein은 불법 행위를 저지르며 성장하는 패션 회사로 묘사되고 있다. 디자인 도용, 노동자 착취, 환경 오염 등 다방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유럽 사회는 싸게 구매하려는 시민들 때문에 사회적 책임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Shein의 성장은 이러한 문제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Shein은 이제 더 자주하고 엄격한 검사를 받을 뿐만 아니라 경쟁사들과 유사한 요구 사항 안에서 운영해야 한다. gatekeeper로 지정된 Shein은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악의적인 실천을 근절할 수 있는 합리적인 법률의 중요성을 입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성장 자체가 아니라 어떻게, 어떤 대가로 성장하는지에 있다. Shein의 케이스는 이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는 시대에 있어 기업들은 보다 책임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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