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아이 007, N64의 혁신적인 슈팅 게임”
기사: 아이이코노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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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마사키 회사의 64 콘솔에서 발매된 골든아이 007은 닌텐도 팬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해당 작품은 당시 최첨단이자 혁신적인 N64 조작감을 활용하여 매우 정확하고 빠른 조작 시스템을 구현했다. 이로 인해 빠른 무기 선택 메뉴와 다양한 특징들을 지닌 이 게임은 같은 시기의 최고 게임 중 하나로 손꼽히게 되었다.
더 나아가 이 작품은 PC뿐만 아니라 콘솔에서도 죽림박과 같은 게임이 잘 작동한다는 신념을 전환시키는 기획이었다. 게다가 Rare는 게임 시스템의 목표와 창의적인 게임 플레이를 통해 산업에 놀라운 영향을 주었으며, 훌륭한 AI를 통해 적 캐릭터를 구현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전체적인 인기에 비해 제품의 특이한 특징이 몇 가지 있었다. 이는 당시에 이미 슈팅 장르의 발전 가능성을 직감한 영국 개발자들의 비밀이었다. 이런 직관은 1997년에 발표되었다.
골든아이 007은 닌텐도 64의 컨트롤러를 혁신적인 방법으로 활용했다. 넓은 범위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아날로그 스틱과 동시에 발사 조준점을 적에게 자동으로 따라다니도록 만들었다. 개발 팀은 게임 설계 문서에서 대표작인 레일 슈팅 게임인 Virtua Cop를 직접적인 영감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Rare은 관련 특징을 구현하고 자유로운 이동을 갖춘 FPS로 만들게 되었다.
골든아이 007은 오래되고 낡은 작품이지만, 슈팅 게임의 혁신적인 변화를 이뤄낸 것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
이 게임을 플레이한 사람들은 R 버튼을 누르며 자유롭게 조준할 수 있는 경험을 기억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사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했으며, 적이 적을 때에만 효과적이었다. 개발자들은 두 개의 아날로그 스틱으로 더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기획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구현에 제한이 있었다고 전했다.
“언제나 두 개의 아날로그 스틱을 가진다면 더 부드러운 조작 경험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 Rare의 게임 디자이너 David Doak
그러나 개발팀은 해결책을 찾았고, 매우 독특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했다. 두 개의 컨트롤러를 연결하고 옵션 메뉴로 이동하여 게임에서 기다리고 있는 듀얼 스틱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었다. 물론 한 손으로 N64 컨트롤러를 잡을 수 있는 특징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방식으로 컨트롤러 1의 스틱으로 캐릭터를 움직이고, 컨트롤러 2의 스틱으로 카메라를 조종할 수 있었다. 이는 많은 플레이어들에게는 숨어있는 기능으로, 당시에 사용자들이 일시 중지 메뉴를 접근했을 때에만 발견할 수 있었다.
이 게임을 통해 Rare은 슈팅 게임을 다루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수십 년이 지난 지금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여러분은 이 게임을 어떻게 즐겼나요? 이 기능을 알고 계셨나요? Rare의 이 작품을 FPS 게임 중 최고로 평가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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